오리온이엔씨 '아이리스', 조달청 혁신제품에 추천

입력 2023-10-05 15:47   수정 2023-10-05 15:48

원자력 전문 기술서비스 회사 오리온이엔씨는 자사의 현장형 식자재 방사능오염 전수검사 시스템 ‘아이리스(IRIS: ln-situ Radiation Inspection System)’가 최근 조달청이 진행한 ‘2023년 제2차 혁신제품 추천위원(스카우터) 데모데이 대국민 심사’를 통과했으며, 국내 방사선?능 검사기 최초로 조달청 혁신제품에 추천됐다고 5일 밝혔다.

이 심사는 혁신기업의 기술 혁신 촉진과 혁신 제품의 다양성 확대 등을 통해 공공서비스 수준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다는 취지로 이뤄졌다. 전문심사위원(40%)과 추천위원(40%), 국민평가단(20%)의 비율로 평가를 합산해 최종 합격 제품을 결정했다.

‘아이리스’는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방사능 식자재 포비아'가 고조되는 시기적 이슈와 맞물려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일반국민으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이리스’(사진)는 장시간 소요되는 표본검사와 식품 검사가 불가한 간이검사의 단점을 보완한 시스템으로, 급식 시설 및 유통 센터에서 식자재 방사능을 전수 검사한 후 결과 스티커를 출력하고 원거리 자동 송출하는 장비다.


식자재 상하차장과 배송 차량 등에 ‘아이리스’를 도킹해 식자재를 투입구 컨베이어에 놓으면 방사능 검사기에 들어간 식자재가 검사 후 퇴출구 컨베이어로 나오게 된다. 사용자는 식자재에서 방사능 오염 물질이 검출되면 어떤 식자재에서 기준치 이상 검출됐는지를 ‘아이리스’ 화면을 통해서 즉각 확인할 수 있다.

이운장 오리온이엔씨 대표는 “이번 조달청 심사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게 돼 기쁜다"며 "방사능 오염수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큰 만큼 안전한 식자재 보급을 위해 ‘아이리스’와 같은 방사능오염 전수검사 시스템이 더 개발되고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리온이엔씨는 국내 원자력 분야 최초로 제품 개발과 엔지니어링, 제작 및 건설을 두 수행하는 종합기업이다. 주요 사업은 방사성 오염물질 검사시스템과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스템 관련 엔지니어링, 플라즈마 폐기물 처리 설비?설계?제작, 중저준위 잡고체 감용 프레스, 사용후핵연료 보관 용기 설계?제작, 특수로봇 제작 등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